퍼소나(Persona)
- 우리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고객군을 대표하기 위해 가상으로 만든 인물
앨런 쿠퍼(Alan Cooper)의 저서 ' 정신병원을 뛰쳐나온 디자인(The Inmates Are Running the Asylum)'에서 소개 된 방법론
서비스 기획, 제품 개발, 디자인 등 많은 분야에서 사요자 연구 및 마케팅 전략을 위해 주로 활용
"한 번 설정하고 영원이 사용하는게 아닌 살아 숨쉬면서 반복적이고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된다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."
시간에 따라 변화되고 프로제트에 따라 한 서비스를 대표하느 한 퍼소나가 존재하기 어렵고 다양한 퍼소나가 존재ㅎㄹ 수 있기 때문에
퍼소나는 변할 수 있다.
퍼소나를 위한 문제 정의
> 문제 기술의 3요소
1. 서비스의 현재 [목표]
2. 서비스에 대해 사업의 이해관계자가 다루고자 하는 [문제]
3. 서비스의 구체적인 솔루션이 아닌 [개선을 위한 명확한 요구사항]
> 퍼소나를 위한 비즈니스 가정
1. 우리 고개들은 ( ) 하려는 니즈가 있다.
2. 이러한 니즈는 ( )으로 해결될 수 있다.
3. 우리의 초기고객은 ( )이다.(일 것 이다.)
4. 고객들이 우리 서비스에서 얻어내려는 가장 큰 가치는 ( )이다.
5. 고개들은 부가적인 이득으로 ( ) 또한 얻을 수 있다.
6. 우리는 ( )를 토해 주 고객층을ㄹ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.
7. 우리는 ( )으로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.
8. 시장에서 우리의 주 경쟁자는 ( )이 될 것이다.
9. 우리는 ( )으로 그들을 이길 것이다.
10. 우리의 가장 큰 제품 위험은 ( )이다.
11. 우리는 ( )을 통해 이 문제르 해결할 것이다.
> 사용자 가정
1. 사용자는 누구인가?
2. 그들의 일이나 삶에서 있어서 우리 제품이 적합한 곳은 어디인가?
3. 우리 제품이 풀어야 할 문제는 무엇인가?
4. 언제 그리고 어떻게 우리 제품이 활용되는가?
5. 어떤 기능이 중요한가?
6. 우리 제품은 어떻게 보이고 활용되어야 하는가?
프로토 퍼소나 만드는 과정
-언제나 그렇듯, 먼저 가설을 설정하고 이후 실제리서치르 통해 입증하는과정을 거치낟.
- 가정 단계에서 ' 프로토 퍼소나'를 정의
> 이후 다듬어 완성한 것이 ' 타겟 퍼소나'
-프로토 퍼소나는 누가?왜? 우리 제품을 사용하는지/할지에 대해 할 수 있는최선으 ㅣ추정
- 팀원 모두 종이 위에 가볍게 프로토 퍼소나를 그려본다.
- 계속되는 사용자조사를 통해 가정을 입증하면서 프로토 퍼소나를 수정
- 프로토 퍼소나는 충분히 조정될 여지가 있고, 아ㅏ니다싶으면 버릴 수 있다.
프로토 퍼소나
러프 손스케치 등 진지하지 않게 가볍게
사용자 유형, 간단한 스케치, 이름 등 | 실제 사용자의 행동이나, 예측되는 행동 사용자느 현재 제품을 토해 어떻게 행동하고 있는가? 앞으로 어떤 행동이 예측되는가? 등 ex) 사용자는 강의를 수강중이다, 강의를 통해 직무에서 활용하고자 한다 등 |
페인 포인트 & 니즈 사용자는 제품을 통해 무엇을 하고 싶어 하는가? 사용자의 불만은 무엇인가? ex) 강사의 목소리가 졸리다. 강의의 시간대 별로 책갈피를 하고 싶다 등 |
해결방안 사용자의 페인포인트나 니즈에 대한 예상도는 해결책은 무엇인가 ? EX) 강사가 재밋는 이야기를 들ㅇ려줘야한다. 책갈피 기능을 추가해야 된다. 등 |
타겟 퍼소나 만들기
1. 브레인 스토밍
- 팀 구성원이 모여서 문제 정의, 데스크 리서치 등에서 얻은 자료를 토대로 는의
-앞서만든 프로토 퍼소나를 함께보면서 메인 타겟이 될 퍼소나는 어떤것인지, 퍼소나 설정으로 인해 어떤 결과가 예산 되는지 등을 논의한다.
2. 타겟 퍼소나 템플릿 만들기
-프로토 퍼소나 때와 마찬가지로 A4ㅛㅇ지를 한 장씩 나누어 가지고 4등분 한다.
- 그후 각각 해당되는 항목을 작성한다. 여러 장을 만들어도 된다.
3. 타겟 퍼소나 선정
- 각자 작성한 프로토 퍼소나를 소개하고 그중 가장 타겟이라고 생각되는 3~4개의 타겟으로 추린다.
퍼소나를 지속해서 개선하기
- 만들어진 퍼소나를 절대로 화려하게 꾸미는 것에 시간을 들이지 말라
> ㅓ그 시간에 사용자들과 이야기를 더 하는 것이 낫다
- 이후 인터뷰나 사용성 테스트 등을 통해 실제 고객의 의견을 수집하고 업데이트 한다.
-퍼소나느 한 번 생성해서 영원히 사용 하는 것이 아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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