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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udy/UX Theory_Basic 002

2_09. 사용성 테스트(UT)


사용성 테스트 (Usability Test/ UT)

사용자에게 특정 과업을 수행하도록 과제(Task)를 부여한 뒤 그 일을 진행 하는 과정(행동)을 관찰하는 방법.

-의도한 서비스 시나리오대로 유저가 행동하는지 아닌지 알 수 있음
- 필수적적인 컨트롤 요소를 인지/이해/예측/실행 하는지 알 수 있음
- 이외의 다양한 컨트롤 요소를 인지/이해/예측/실행 하는지 알 수 있음

사용성 평가 Usablility Test =/ 유저 테스트 User Test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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회사에서의 리서치 진행 프로세스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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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용성 테스트의 일반적 과정
1. 참여자 모집 > 서비스 사용 > 진행자는 참여자가 길을 잃지 않도록 안내 > 참관자듣ㄹ은 고객의 행동을 관찰 > UT가 끝나면 도출된 이슈에 대해 브리핑 > 빠르게 개선 > 반복

꼭 정석적인 사용성 테스트를 할 필요는 없다
-UT는 정성적 테스트 이며, 무언가를 증명하는 것이 아니다.
-애자일 테스트에서는, 인사이트를 얻기 위해 절차의 변경이 가능하다
- 기본적으로 진행자는 참여자의 생각 말로 표현하도록 유도한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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애자일 하게 리서치하기

사용성 테스트는 누구나 해도 된다
- 모든 프로더그에는 문제가 있고, 누가 사용성 테스트를 하던지 간에 심각한 문제는 쉽게 발견된다.
-다만 프로덕트의 사용성 문제느 그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은 스스로 발견하기 어렵다.(ㅇ이미 어떻게 작동하거나, 작동 될지 알기 때문에)
- 때문에 우리의 프로덕트와 관련이 없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사용성 테스트를 해야한다.

최소 3명

5명 > 문제점 찾을 확율 85%

과거에 Off-line에 비해 최근엔 On-line 형태로 비대면 형태로 진행 추이
스티브 크룩으 ㅣ사용성 원칙 [TOP 3]

제 1 법칙

사용자를 고민에 빠뜨리지 마라!

모든 페이지는 쉽고 분명해야 한다.
사요자는 작동방식까지 이해하려 하지 않는다. 적당히 임기응변하다.

제 2법칙
고민없는 명쾌한 클릭이라면 클릭 수는 중요하지 않다.

고민없는 세번의 클릭이 심사숙고 해야하는 한번의클릭보다 낫다.
사용자는 최선의 선택을 하지 않는다. 최소 조건만 충족되면 만족한다.

제 3법칙
불필요한 단어는 삭제하라
쓸데없는 말을 줄이고 본론 부터 이야기해라
사용자는 페이지를 읽지 않고 훑어본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