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hapter 03. 사용자 이해하기
사용자에 대한 4가지 기본 원칙
1. 사용자는 당신 처럼 생각하지않는다
- 사용자는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을 높이 평가하지 않는다.
- 우리는 사용자처럼 보지 못한다
- 우리는 사용자가 알고 있는 것을 모른다.
- 프로덕트를 만드는 사람들 항상 사용자의 기술적 숙련도를 과대평가 한다.
2. 사용자는 자신의 행동에
- 사람들은 행동의 이유를 마음속으로 분석하는 데 서투르다
- 사람들에게 그들의 행동에 대한 이유를 분석해달라고 요청하는 것은 쓸모없다.
(자신의 행동에 대해 주관적으로 분석하기 힘들다)
-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 대해 좋은 이야기, 즉 '내러티브'를 말하고 싶어하며 자신들이 누구인지, 그리고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지에 대한 관점에 맞게 말을 바꿀 것이다.
3. 사용자의 미래 행동을 가장 잘 예측하느 것은 그들의 과거 행동이다.
여론조사는 사람들에게 그들의 미래해욛(의도)을 예측하라고 함
-의도를 조사하는 것 (Tnterntion research)는 시장 조사원의 영역
출구 조사는 사람들에게 과거에 무엇을 했는지 (행동)를 물음
-행동을 조사하는것(Action Research)는 UX연구원의 분야
4. 사용자의 행동은 맥락에 따라 다르다.
-레빈의 방적식
B=F(P,E)다
행동(B/Behavor)은 사람(P)과 환경(E)의 함수
- 레빈의 방정식은 동일한 사람(사용자와 같은)이라도 환경이 바뀌면 다르게 행동한다고 말한다.
- 사용자가 프로덕트를 어떻게 사용할지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연스러운 실제 환경에서 그들을 관찰하는 것
Chapter 04. 비즈니스 관점과 사용자 관점
Test < | 제공자 관점 비즈니스 이슈 or 현 개발 이슈 등의 전후 맥락을 고려하여 현재의 방식을 도입 하였는가? |
사용자 관점 풀 다운 메뉴를 발견할 수 있는가? 이것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? 이 것을 사용하여 목적을 달성할 수 있었는가? |
회사는 대부분 자신들의 서비스르 과대평가 한다.
회사에서의 UX 성숙도 6단계
1단계 : UX의 부재 / Absent / UX가 무시되거나 존재하지 않음
2단계 : 제한적인 UX / Limited / UX와 관련된 작업이 거의 없고 우연히 이루어지거나 중요도가 떨어짐
3단계 : UX 발현 UX / Emergent / UX관련 작업이 가능하기 시작하고 발전 가능성이 있지만 일관성이 없고 비효율적으로 수행됨
4단계 : 구조화되 UX / Structured / 조직 전반에 걸쳐 UX와 연관된 방법론이 퍼져있지만, 효과성과 효율서의 정도가 서로 다름
5단계 : 종합적인 UX / UX와 관련된 일들이 포괄적 / 효과적으로 수행되고 광범위하게 일어남
6단계 : 사용자 중심 UX / 모든 수준에서 UX에 집중하며 이를 통해 깊은 통찰력과 탁월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을 이끌어냄
예상되는 반대의견 by 스티브 크룩 - 시간이 없어요,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릴 거에요 - 전문가 혹은 예산이 없어요 - 어차피 대표님이 업무를 지시할 거에요 - 이 방법론이 더 뛰어나요(정성적 VS 정량적) - 인프라가 필요해요 - 베타버전으로 필요한 모든 것을 알아낼 수 있는데요 - 우리는 이미 이슈/사용자/앱 안팎의 문제점을 알고 있어요 - 리서치 때문에 프로젝트 범위가 변경될 거에요 - 리서치는 혁신에 방해가 될 거에요 |
그래도, 한 세션이라도 평가를 하는편이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100% 낫다. 수많은 사용성 관련 질문을 한방에 잠재우는 단 하나의 '옳은' 대답은 존재하지 않기에. 비즈니스 방향성과 사용자 니즈의 간격을 줄이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. |
이런한 반대 의견 뒤에는.. - 방해 받기를 원치 않아요 - 잘못될까봐 두려워요 - 사람들과 이야기하는 것이 매우 불편해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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